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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흔 랩소디, 빈티나지 않고 빈티지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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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MB
에세이
이솔잎
푸른문학
모두
오랜 세월 흐르면서 오히려 그 가치가 발하는 특정 연대의 물건들을 빈티지라 부른다. 오래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다. 무릇 가치를 지닌 것들이 그렇듯 겹겹이 쌓여가는 시간 안에 깊은 숙성을 이룰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풍요를 향유할 수 있는 그 사람만의 멋과 놀이가 있다. 마흔에는 빈티지가 되어야 한다. 발칙한 아줌마로 살아가는 이솔잎 작가는 애써 남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연기하거나 거짓말을 사용하지 않는다. 하고 싶은 일에 있어 주변 사람들 눈치 보지 않는 스스럼없는 행동으로 그 합리성은 왜곡되지 않고 곧장 발휘된다. 날 것 그대로의 인간이 되어간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변하는 게 아니라 보다 자기다워지는 거다. 이 책은 동심을 잃어가고 식어빠진 군만두처럼 축축하게 살아가는 청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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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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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1장 - 나이 답게가 아닌 나답게
내 나이 겨우
난 내게 반할래
시궁창에 빠져있어도 별을 본다
마흔의 위기 해석
브로콜리 표지
제니를 만나다
Treat yourself kindly
운 좋은 사람
오늘 나이는, 비 온 뒤 갬
2장 - 여기서 행복할게
놀이는 원초적 본능
건빵 하나, 별사탕 하나
수영복은 예뻤다
세상 오래 살고 볼 일
힙한 마흔
실패해도 마흔이니까
소통은 카드놀이처럼
놀면 뭐 하니?
3장 - 남들과 5° 다르게
사선도 선이다
조금 삐딱하게 살아가기로 했다
벗어, 그리고 뛰어들어
해보고 싶은 건 해봐야지
행복한 돈 지랄
27살 남친 알렉스
오싹한 동거
나는 재능 부자다
자발적 웃음 헤픈 여자가 돼다
4장 - 빈티나게가 아니라 빈티지하게
빈티 나지 않고 빈티지하게
오래된 벗
제3의 성(性) 아줌마
글래머스한 마흔은 어때?
악마는 중년을 입는다
동안보다는 동심
정 여사가 원하는 대로
출생의 비밀
판권 페이지
오랜 세월 흐르면서 오히려 그 가치가 발하는 특정 연대의 물건들을 빈티지라 부른다. 오래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다. 무릇 가치를 지닌 것들이 그렇듯 겹겹이 쌓여가는 시간 안에 깊은 숙성을 이룰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풍요를 향유할 수 있는 그 사람만의 멋과 놀이가 있다. 마흔에는 빈티지가 되어야 한다. 발칙한 아줌마로 살아가는 이솔잎 작가는 애써 남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연기하거나 거짓말을 사용하지 않는다. 하고 싶은 일에 있어 주변 사람들 눈치 보지 않는 스스럼없는 행동으로 그 합리성은 왜곡되지 않고 곧장 발휘된다. 날 것 그대로의 인간이 되어간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변하는 게 아니라 보다 자기다워지는 거다. 이 책은 동심을 잃어가고 식어빠진 군만두처럼 축축하게 살아가는 청년도 중년도 아닌 사이에서 고민하는 마흔들에게 동심을 회복시켜 줄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어째서 우리는 각자의 나로 사는 걸 불편해할까? 질문에서 이 책은 시작 되었다. 타인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할 때 그것은 스스로를 불편하게 만드는 부조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지나친 순응이 나답게 살아갈 자유를 스스로 제안하는 셈이다. 하고 싶고, 나서고 싶어도 주책이다 싶어 꾹 참는다고 어른이 되는 건 아닌데 말이다. 진짜 자유란 하고 싶지 않은 걸 잘 해내는 것이 아니라 하고 싶은 걸 하는 것에 있다.
빈티 나지 않게 티 내면서 지랄 맞게 삶을 즐기는 여가 학자로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놀이로 호흡하며 어제보다 아름다워지려는 사람들을 돕는다. 또 난생처음 프로젝트로 화사의 커버댄스를 배우는 뼛속같이 부산 가시나의 정신을 가지고 살아가는 마흔줌마다. 뜨거운 태양 아래 등짝이 시뻘겋게 화상을 입고선 속살이 하얗다는 걸 처음 알았다고 놀라거나, 호적 없는 요리를 만들고선 창의성에 감탄한다. 하루에도 몇 번씩 변화하는 고무줄 같은 허리둘레를 보고 재밌어하면서, 나에게 더 반하기 위해 글을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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