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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대화코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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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MB
종교일반
정왕부 저
푸른영토
모두
행복하고, 똑똑하고, 공부 잘하는 아이로 성장시키는 부모와 교사에게 필요한 대화의 기술 매년 아이들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서 크고 작은 사고가 일어난다. 이런 와중에서도 “이렇게 해야 한다”, “저렇게 해야 한다”라고 대안을 내어놓지만 상황이 그렇게 변하는 것 같지는 않다. ‘그렇다면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교사로서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열심히 할 일을 찾아보았다. 아이들을 위해서는 백 마디 말보다 나의 작은 실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아이들에게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습법에 초점을 맞추었다. 하지만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아이들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금씩 알아채기 시작했다.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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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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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제 1장 아이를 변화시키는 대화코칭의 힘
01 대학원 시작, 학습의 어려움에 빠지다
02 공부 방법을 지도하다!
03 코칭의 매력에 빠지다
04 코칭의 역사
05 코칭의 이해
06 아이들이 말하는 코칭의 효과
07 코칭은 누가 해야 할까?
08 진로 코칭의 중요성
09 학습 코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0 아이의 꿈을 찾아가도록 돕는 코칭
11 코칭은 아이의 습관을 바꾼다
12 아이의 생각을 끌어내자!
13 일주일 1시간 대화코칭의 힘
14 아이를 공산품이 아닌 수제품처럼 키우자
부록1
제 2장 대화코칭을 하기 전 알아야 할 것들
01 무기력에서 벗어나 잠재력을 깨우자!
02 생각이 나를 바꾼다
03 돌본다는 것의 의미
04 말 한마디가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
05 부정과 긍정의 사이
06 강요는 동기부여의 적
07 열정이 생길 기회를 만들어 주자
08 경험을 통해 열정을 일으키자
09 소통(疏通)의 중요성
10 대화는 캐치볼이다
11 아이의 뇌는 ‘공사중’
12 실수와 실패에 관용을 베풀자
13 아이 머리에서 잡생각 비우기
14 당장 효과가 나지 않아도 기다리자
15 0과 1의 세상
16 마음의 벽 무너뜨리기
17 좋은 습관이 아이의 미래를 만든다
18 기대는 하더라도 욕심은 버리자
19 코칭을 위한 자세
부록2
제 3장 대화코칭은 언제, 어떻게 해야 할까?
01 아이는 칭찬을 갈망한다
02 아이와 먼저 신뢰관계를 형성하자
03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04 아이와 부모, 누가 변하는 게 좋을까?
05 ‘맞장구치기’로 시작한 공감(共感)
06 대화의 핵심은 ‘경청’이다
07 성적을 향상시킨 경청의 효과
08 경청, 그 어려움!
09 경청할 에너지가 없다면 대화하지 말자
10 생각을 끌어내는 질문
11 간단하고 쉽게 질문하기
12 유도 질문은 되도록 피하자
13 때로는 침묵(沈默)을
14 꿈이 없는 아이는?
15 성적에 집착하지 말자
16 과거의 성공 경험을 일깨우자
17 이성친구에 관한 문제
18 학습 문제에서 휴대폰 문제로
19 과거·현재·미래
20 자존감이 중요한 이유
부록3
제 4장 코칭모델의 이해
01 스스로 독립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자
02 코치의 태도, 선입견 그리고 설렘
03 코칭모델의 필요성
04 GROW 코칭모델의 특징
05 GROW 코칭모델의 단계
부록4
마치는 글
판권
행복하고, 똑똑하고, 공부 잘하는 아이로 성장시키는
부모와 교사에게 필요한 대화의 기술
매년 아이들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서 크고 작은 사고가 일어난다. 이런 와중에서도 “이렇게 해야 한다”, “저렇게 해야 한다”라고 대안을 내어놓지만 상황이 그렇게 변하는 것 같지는 않다. ‘그렇다면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교사로서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열심히 할 일을 찾아보았다. 아이들을 위해서는 백 마디 말보다 나의 작은 실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아이들에게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습법에 초점을 맞추었다. 하지만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아이들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금씩 알아채기 시작했다.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제 이야기를 좀 들어주세요!”였다. “제가 이렇게 힘들어요!”, “제가 이렇게 아파요!”라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 주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었다. 그런데 우리들은 “쓸데없는 생각하지 말고 공부나 해!”, “부모가 다 해주는데 뭐가 힘들어!”, “공부나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에 가”, “성공해서 잘 먹고 잘살아야지!”와 같은 대답으로 아이의 생각과 아픔을 일축해 버린다고 한다.
아이들은 스스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대부분 자신이 무엇을 하고,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 단지 자신이 힘들 때 쉴 곳과 의지할 곳을 필요할 뿐이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이렇게 해”, “저렇게 해”라고 방법을 제시하기보다 아이들이 갈등과 고통을 내려놓고 평온함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음의 안식처를 제공하는 것이 돌본다는 것의 첫 번째 단계가 아닐까.
우리는 아이들에게 성적향상에 대한 짐을 조금 줄이고 아이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게 도와줄 필요가 있다. 아이들과 대화코칭을 하면서 항상 느끼는 것 중에 하나가 성적향상을 위해 초점을 두고 대화를 나누는 경우는 그 효과가 잠시뿐이라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성적을 향상시키는 방법보다는 먼저 아이들의 마음과 생각을 바꿀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좋아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를 이해하게 한 다음에 아이들에게 학습방법과 학습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도록 해야 한다.
저 : 정왕부
경남대학교 물리학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 석·박사 과정을 졸업했다. 1990년부터 25년 넘게 경암중학교에서 과학교사로 일했으며 현재는 경화여자고등학교 물리교사를 거쳐 현재 진로전담교사로 재직 중이다. 교사로 일하는 동안 아이들 인생에 어떤 길잡이가 될 수 있을까를 고민하기 시작, 다양한 교육법을 고안해내면서 2003년 대구광역시 교육청에서 교원정보화 연수 강사로 위촉된 이래 창의성을 북돋우는 창의성 교육 교사 연수회, 중등 창의성 교육 직무 연수, 학습코칭 부모 교육 및 학생 창의-인성교육 등의 강좌에서 강사로 활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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